오늘은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등록기준지 조회는 여러가지 상황에서 필요한 경우가 생깁니다. 현재는 등록기준지로 변경 되었지만, 아직까지는 본적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본적지는 실제 거주지나 태어난 장소와 다를 수 있고, 서류상 필요한 경우 인터넷이나 주민센터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럼 등록기준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록기준지(본적)
대한민국에서 법적으로 등록된 가족의 출생, 혼인, 사망 등의 중요한 신상 변동 사항을 기록하는 기본적인 주소지나 거주지 지역을 의미합니다. 본적은 주민등록지(주민등록기준지)와 다르며, 가족관계등록부에 기재되어 있는 고유한 지역입니다.
본적은 법적 그리고 행정적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족 관계 확인, 신원 확인 그리고 각종 공문서와 여권, 운전면허증 등을 발급받을 때, 본적을 기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
등록기준지를 조회 방법은 제적부 등본 본적 조회, 가족관계증명서(가족관계등록부) 조회 2가지가 있습니다. 본적과 등록기준지는 같은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본적 조회 방법으로 등록기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기준지 조회(PC)
-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 홈페이지 접속
-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약관 동의
- 성명(이름), 주민등록번호, 추가 정보 확인 입력 후 본인 인증
- 발급 대상자 본인, 증명서 종류는 가족관계증명서, 일반증명서 선택
- 수령 방법 선택 및 신청하기
등록기준지 조회(모바일)
모바일에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모바일로 대한민국 법원 가족관계 시스템에 접속한 후 마지막 수령 방법을 전자문서 지갑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전자지갑 발급
- 정부 24 설치 및 실행
- 전자문서 지갑 선택
- 로그인 후 메인화면에서 좌측상단의 목록 선택
- 전자문서 지갑 아이콘 선택 > 발급
- 이용약관 동의
- 신청정보 입력 후 발급
- 나의 전자문서지갑의 주소 확인
👇 정부24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정부24 바로가기 (아이폰)
무인발급기로도 본적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수료 500원이 필요하고 병원이나 은행 등 다양한 곳에 위치합니다.
자주하는 질문
등록기준지는 어떻게 정하나요?
등록기준지란 출생 또는 그 밖의 사유로 처음으로 등록을 하는 경우에 정해지는 가족관계등록부의 기준이 되는 장소를 말합니다. 2008. 1. 1. 시행된 가족관계등록제도는 종전의 호적제도에서 가(家)의 소재지를 의미했던 본적을 폐지하고, 등록기준지를 새롭게 도입하였습니다.
이러한 등록기준지는 주민등록상 주소지 또는 실제 거주지와는 다른 개념으로, 가족관계등록 비송사건의 관할법원 결정, 가족관계등록부의 검색, 종전 호적관의 연결 등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호주제에서는 가족구성원 모두 호주의 본적을 따랐으나, 가족관계등록제도에서는 가족들 사이의 등록기준지가 같을 필요가 없고, 개인이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2008. 1. 1. 전 출생신고된 사람의 등록기준지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경우 출생 당시의 부 또는 모의 등록기준지(본적)와 동일하며, 2008. 1. 1. 이후부터는 신고인이 임의로 정하거나 부 또는 모의 등록기준지로 정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해외에서 태어난 경우 등록기준지를 해외 주소로 할 수 있나요?
등록기준지는 대한민국 내 주소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등록기준지를 아파트나 빌라의 주소로 할 수 있나요?
아파트나 빌라의 경우 동, 호수를 제외한 주소로만 등록기준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해외에서 출생하여 주민등록번호가 없고, 출생신고할 때 등록기준지를 어디로 정했는지 생각나지 않습니다. 아이의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어떻게 발급 받을 수 있나요?
주민등록번호 또는 등록기준지는 가족관계등록부를 검색할 때에 필수로 입력해야 하는 사항으로 재외국민의 경우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경우가 많아 본인의 등록기준지를 알지 못하면 전산으로 가족관계등록부를 찾을 수 없어 증명서 발급이 어렵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등록기준지로 명칭이 변경이 되어서 낯설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 그 의미는 다 이해하고 통용되고 있습니다. 등록기준지 조회를 해야되는 경우에 이용해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